진리(眞理)·정의(正義)·애국(愛國)
세상의 어둠을 밝히는 것이 진리이고, 세상을 옳고 곧게 이끌어 나가는 것이 정의이다.
진리와 정의는 우리가 태어나서 성장하고 묻힐 조국을 사랑하고 발전시키는 애국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
이처럼 성일고등학교의 교훈은 ‘대망과 신념을 지닌 인간이 되어라’ 는 설립자 훈의 교육이념과 조화를 이루어 조국의 동량이 될 수 있는 많은 인재를 양육하는 정신을 담고 있다.
로고의 바탕인 방패는 국난 극복의 역사를 간직한 남한산성과 성남의 도시적 이미지를 형상화 한 것으로, 어떤 고난과 역경도 굴하지 않고 이겨내는 불굴의 의지를 상징한다.
방패 윗부분의 삼색 띠는 색의 삼원색(빨강, 노랑, 파랑)을 이용한 진리(노랑, 흰색), 정의(파랑), 애국(빨강)의 교훈을 의미한다.
빨강, 노랑, 파랑색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함
1. 노랑, 흰색 : 진리, 순정을 의미함
2. 파랑 : 정의, 평등, 공정을 의미함
3. 빨강 : 애국, 열정, 헌신을 의미함
교표안의 원은 우주와 모든 것에 막힘 없이 통한다는 의미이며, 삼각형은 성남의 상징인 남한산을 형상화한 것이며 또한 가장 안정된 구도를 바탕으로 정상(정점)을 향하고 있어 고(제일)의 교육을 구현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번쩍이는 눈매와 굳게 다문 부리, 특특한 발톱과 역동적인 날개가 인상적인 황금빛 독수리가 그 특징이다. 교기의 군청색 바탕은 지성과 진리탐구를, 둘레의 황금색 수실은 성일인이 온누리에 펼쳐 나갈 기개를 나타낸다. 저 창공을 향해 웅지의 날개를 펴고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자랑스러운 성일인의 기상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은행나무는 적응력과 후덕을 지녔다.
또한 무병장수하는 특징도 있다.
즐기찬 노력으로 자아완성에 정진하고 무궁한 발전을 지향하자.
장미는 아름답다. 정열도 있다. 삶에 대한 뜨거운 사랑을 갖고 장미의
가시처럼 냉철한 이상과 굳은 의지로 감성과 이성의 조화를 이루자.
저 푸른 창공을 향해 비상하는 독수리처럼 웅지의 날개를 펴고,
격동하는 세계 역사의 주인공이 되도록 과감한 도전 정신을 갖고,
매사에 전력투구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