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학과소개

디지털비즈니스과

2025 신입생 대상 신설학과

 

1. 디지털비즈니스과 교육목표

디지털 대전환 시대 빅데이터 기반 재무마케팅 분야를 선도하는 학과로 디지털 활용 능력과 재무마케팅 역량이 융합된 미래 디지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2. 디지털비즈니스과 교육 과정

학년

세부전공 코스

인력양성유형

-

유형

빅데이터 마케팅관리 전문인력 양성

빅데이터 재무관리 전문인력 양성

학년

세부전공 코스

빅데이터 마케팅관리자

Marketing Big Data Course

빅데이터 재무관리자

Acounting Big Data Course

주요 교과목

1학년

경영

공통

사무관리, 사무행정, 회계원리, 회계정보처리시스템

2학년

경영

공통

비즈니스엑셀, 빅데이터마케팅, 파이썬프로그래밍, 빅데이터분석, 컴퓨터그래픽, 마케팅과 광고, 회계실무

코스특화

창업일반, 영상편집

회계실무(도제 교육_산업체 현장교육)

3학년

경영공통

상업경제, 금융일반, 수출입관리, 빅데이터분석, 마케팅전략기획

코스특화

광고콘텐츠실무, 구매조달, 고객관리,

영상편집

세무실무(도제 교육_산업체 현장교육)

총무, 고객관리

 

디지털데이터와 경영 분야가 융합된 디지털경영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빅데이터마케팅, 파이선프로그래밍, 빅데이터분석 등 디지털 전환시대 산업수요에 부합하도록 빅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마케팅재무의 기업 핵심 가치영역의 역량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진로를 설계함.

 

 

 

3. 디지털비즈니스과 진로 로드맵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취업

진학

선택

 

(마케팅재무) 경영 분야의 디지털 역량이 강화된 인재 육성. 융합적 전공 기초능력 강화

(마케팅재무) 경영 기초 직무수행 능력 함양

세부 코스 유형 특화 교육

  (빅데이터 마케팅/빅데이터 재무 과정 운영)

재무빅데이터과정 도제학교 운영을 통한 산학연계 맞춤형 체계 구성

빅데이터 마케팅분석사, 빅데이터 재무분석사, 전산회계, 경영분석시각화 자격취득 능력 함양

 

 

 

(디지털역량) 마케팅재무 취업

산학맞춤 일학습병행

취업 + 진학

디지털 경영학과 진학

추진

내용

 

사회적 공공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마케팅재무 분야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자격증 취득과 디지털경영 융복합, 디지털 활용 역량 기틀 마련

산업체 핵심 직무(재무마케팅) 부분의 취업을 위한 국가 인증 자격과정 운영

 

디지털 전환 추진 산업체 요구에 부합하는 빅데이터 활용 자격 취득 강화 (산학연계 방과후학교 운영)

디지털 경영 계열 취업 및 진학 대비 직무능력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공 심화과정 운영

산학연계 실습환경 공유와 빅데이터 교육강화

산업체 현장교사 활용, 프로젝트 교육을 통한 실무형 교육 제공

 

기업의 문제인식과 과제 해결에 참여하고 신기술 분야 체험 등 비교과 활동 강화 및 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전공 체험 극대화 교육 확대

산업수요 맞춤 교육으로 인턴십 및 현장실습 확충

진학대비반

대학의 디지털 경영학과 정규교육과정 및 비교과 과정의 시스템적 체계 구성

 

 

4. 디지털비즈니스과 전문 동아리

동아리명

소 개

SB-nomics

마케팅 Project 심화동아리로 사회경제적 문제인식과 교육의 실습으로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 애견미용사로 인재 양성

파이낸셜빅

(가칭)

모의주식투자 동아리로 재무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재무분석 등을 실현해보고 이를 주식투자에 적용해보는 동아리

스타트팀코어

(가칭)

창업실무 동아리로 창업경진대회 출전 및 창업아이템 발굴 및 개발 등을 실천하는 동아리

마케팅크루 (마케팅 심화동아리)

소셜 SNS 마케팅, 스포츠마케팅 등 마케팅 사례를 탐구하고 새롭게 적용해보는 마케팅 탐구 동아리

 

5. 디지털비즈니스과 방과 후 학교

학기

방과 후 교육내용

취득 자격증

1-1

ITQ 및 컴퓨터활용능력

ITQ 및 컴퓨터활용능력 2

1-2

전산회계(펫샵경영기초)

전산회계 2

회계관리 2

2-1

ERP 회계인사 정보처리기능사

파이썬 심화반

ERP 회계인사

2-2

빅데이터분석시각화

경영정보시각화능력

3-1

재무빅데이터분석 기초반

마케팅빅데이터분석 심화반

FDA(재무빅데이터분석사)

마케팅빅데이터관리사

3-2

맞춤반_빅데이터분석 심화

 

 

6. 디지털비즈니스과 학과특색 활동

분야

주요 내용

산학맞춤반

(중기부)

재무빅데이터실무 과정 신기술 분야 맞춤반 운영

(업체 발굴 예정)

11기업

(중기부)

빅데이터 활용 온라인 마케팅 산업체 연계 마케팅 설계 개발 과정 참여 활동(업체 발굴 예정 등)

전공동아리

(성남형+중기부)

SB-nomics, 파이낸셜빅(가칭), 스타트팀코어(가칭), 마케팅크루(가칭)

학과체험활동

(중기청+성남형)

- 온라인 산업체 견학(산업 채용 정보 수집)

마케팅 전식 박람회

- 반려견 스포츠 훈련 체험, 유기견 봉사 활동

전문가특강

(중기청)

마케팅 전문가 직업의 이해

비전UP 전문가 특강(빅데이터 산업의 미래와 전망)

비전UP 전문가 특강(소셜마케팅, 1인크리에이터 특강)

모아(성남형)

지역주민을 위한 소상공인 마케팅 과제 실천

청소년 비즈쿨학교

(창업진흥원)

소셜비즈니스, 소셜마케팅 관련 제품 개발 및 창업 교육

반려견 엑스포

(성남형)

반려동물 박람회 및 반려견 스포츠 체험

반려견 스포츠 체험, 학과뱃지 제작, 포스터 제작, UCC 제작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 대회

(성남형)

소셜데이터 활용 산업트렌드 시각화 분석 발표 대회

시각화 자료 제작 및 발표(산업체 평가위원 참석)

재무분석 기업회계 경진대회

재무회계 실무 부문 대회

회계관리1~2급 수준의 회계처리 능력 겨루기 대회

재무빅데이터 모의주식투자

교내 재무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의주식투자 대회

7. 디지털비즈니스과 졸업 후 진로 예상

  . 2024년 현재 취업 가능 분야

관련 직업

취업 가능처

인원

재무회계 관리

관련 직업 : 재무회계 관리, 금융사 실무자,

취업 가능처 : 모든 산업체 재무부서 실무자, 금융사 고객DB분석 실무자, 산업체 재무 영역 실무자

-

마케팅 관리

관련 직업 : 마케팅디렉터 및 콘텐츠기획, 브랜드매니저, 시장조사전문가/연구원, 마케팅통계 및 고객DB분석가, 빅데이터전문가, 유통·물류관리자. 카피라이터,

취업 가능처 : 마케팅 전문 사업체, 일반 사업체의 마케팅, 영업직, 경영지원전반(민간 및 공공분야), 리테일 및 물류업체, 전문마케터(게임, , PPL, 영화/방송 콘텐츠 등), 광고회사, 각종 마케팅 관련 학회 등 산업체 마케팅 실무자 / 마케팅디렉터 및 콘텐츠기획

-

마케팅빅데이터 관리

관련 직업 : 마케팅빅데이터관리사, 빅데이터광고마케터, 빅데이터전문가, 빅데이터분석가, 트렌드분석 및 기획자, 검색광고마케터, 콘텐츠기획자, 브랜드매니저, 디지털마케팅전문가, 시장조사전문가/연구원, 정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등

취업 가능처 : 민간부문 마케팅빅데이터 활용 분야 국내 유명 대기업/에이전시, 방송국, 포털사이트 및 정보센터,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업체 스타트업 창업, 해외기업 마케팅 및 빅데이터 관련 분야 전반 등

-

공무원

공공기관, 공기업의 공무원

-

합 계

(2027년 졸업생 이후 통계 수집)

 

 

  . 2024년 재무빅데이터마케팅빅데이터 학과 현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180104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5pixel, 세로 427pixel

분야

대학 현황

인원

4년제 대학

- 재무빅데이터(재무 등)

  스마트경영학과, 경영빅데이터학과

마케팅빅데이터(마케팅 등)

  마케팅학과, 마케팅빅데이터학과

-

2년제 대학

- 재무빅데이터( )

 

-

합계

(2028년 졸업생 이후 통계 수집)

 

 

 

다. 2024년 마케팅빅데이터재무빅데이터 산업 영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18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95pixel, 세로 746pix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