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행복한 성남 교육 SEONGNAM OFFLCE OF EDUCATION


Home > 홍보관 > 학교 소식

학교 소식

학교 소식 게시물 내용
제목 쌍방향 수업과 다양한 콘텐츠 제작 활용으로 원격수업을 선도한 성남 중탑초등학교 조회수 228
학교명 중탑초등학교
등록일 2020.10.28 파일첨부 작성자 최서용




경기도 성남교육지원청 중탑초등학교(교장 김미준)는 지난 4월 원격수업 첫날부터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시작으로 유튜브 활용, 콘텐츠 제작 활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격수업을 선도하고 있다. 올해 초 코로나 19로 인하여 등교 수업이 제한되자, 중탑초에서는 실시간 방향 수업에 필요한 웹캠, 마이크, 스마트폰 거치대, 화면 보호기, 펜과 테블릿 등 온라인 수업 기기를 발 빠르게 구비하였다. 교사에게 필요한 수업 영상 제작 연수 등 원격수업에 필요한 다양한 연수 기회를 마련하여 교사들의 원격학습 운용 능력을 강화하였다.

 

중탑초등학교 선생님들은 개별적으로도 원격수업 관련 다양한 연수를 스스로 찾아서 들으며 동시에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학생 맞춤형 원격수업 방법을 연구해오고 있다. 특히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여 담임 선생님의 소리를 담은 수업 영상을 제작하거나 수업 관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원격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력 격차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 또한, ZOOM을 활용한 쌍방향 비대면 수업을 원격수업 시작일부터 선도적으로 진행하여 인근 학교 선생님들이 중탑초 쌍방향 원격수업을 참관하기도 하였다. 더불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해 온 과정을 학교 안 및 학교 밖 선생님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그 결과 중탑초 원격수업 만족도 조사에서 학부모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00 학부모는“ZOOM 쌍방향 수업을 통해 선생님께서 아이들과 소통하며 하나 하나 체크해 주시는 부분이 좋았다. 또 원격수업에서도 대면 수업 시간과 동일하게 학생들이 제출한 학습결과물에 세세하게 피드백해 주셔서 그동안 학교에서 수업받았던 것과 큰 차이 없이 시간대별로 학습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고 하였다. 또 다른 학부모는선생님들께서 직접 제작한 수업 영상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상보다 신뢰감과 집중력을 높여 주었다고 했다. “특히 선생님들이 직접 시연하며 촬영한 체조 영상은 내용이 매우 좋아서 학부모도 아이와 같이 따라 했다.”며 높이 평가하였다.

 

중탑초등학교 김미준 교장은 선생님들의 자발성이 질 높은 원격수업을 가능하게 했다.”라며 선생님들의 노고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쌍방향 원격수업의 장점을 활용하여 영어 수업 시간에는 다른 나라(인도, 일본, 베트남 등)와 국제 교류 수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도 중탑초등학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원격수업에서도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경기 혁신 교육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facebook
twitter
kakao
목록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