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행복한 성남 교육 SEONGNAM OFFLCE OF EDUCATION


Home > 홍보관 > 학교 소식

학교 소식

학교 소식 게시물 내용
제목 (대원중)미래역량강화 융합독서교실 실시(7/22-24) 조회수 599
학교명 대원중학교
등록일 2019.07.26 파일첨부 작성자 노연주




  성남 중원구에 위치한 대원중학교(교장 김숙이) 학교도서관에서는 여름방학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으로 "미래역량강화 융합독서교실"을 실시하였다.(7/22-24) 

  이번 융합독서교실은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강화 중 창의적 사고역량과 지식정보처리역량, 공동체역량을 키우기 위한 독서 활동과 융합적 독후활동으로 본교 노연주 사서교사가 강의를 맡아 전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첫째날은 「로봇소년, 학교에 가다」 책을 읽어 온 학생들은 모둠별 토의 활동을 통해 ‘로봇은 친구가 될 수 있다’, 와 ‘로봇은 친구가 될 수 없다’ 두 가지 논제를 가지고 다양한 논리를 만들어 모둠별로 나와서 발표하고 논리적 오류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자유로운 토론도 이루어졌다. 이후 간단한 로봇팔 제작(페이퍼 타입)을 통해 재미있는 종이컵 잡기 놀이 등을 실시하며 즐거운 모둠활동을 마무리 하였다.

  둘째날은 「코딩하는 소녀」 책을 읽어 온 학생들은 책 속 주인공 앨리의 입장과 앱 개발자로서 가져야할 정보윤리 등을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주인공 앨리가 만든 클릭드 앱(친구찾기) 부분 내용을 발췌하여 심도 있게 살펴본 후, 학생들 개인 활동지에 앱 스토리보드에 그 기능별 버튼을 만들어 보며 발표해보았다. 

  이후 융합독서활동은 소설속 주인공이 만들고자 했던 ‘좋은 세상 만들기 앱’처럼, 독서교실에 참가할 학생들에게 변형시켜서 ‘좋은 학교도서관 프로젝트’ 를 위한 스마트폰 앱 스토리보드로 구성하게 해보았다. 주제가 너무 막연해질 수있는 판단에 6월에 실제로 실시했던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중 ‘책으로 위로하는 마음처방전’이라는 주제로 앱스토리보드를 작성하게 했다. 

  처음에는 다소 어려워 하던 학생들이 ‘책으로 위로하는 마음처방’프로그램의 순서를 이해하고, 제시한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모둠별로 더 나아가 다양한 기능 페이지와 그림들을 그려 보며 직접 짠 앱 스토리보드을 완성하였다. 그리고 모둠별로 나와서 개성있는 앱스토리보드를 소개하며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셋째날은 「열두발자국」 책을 읽어 온 학생들은 지은이 정재승 교수가 강연한 내용을 15분 정도 시청하며 본문속 나와 있는 내용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모둠활동지에 창의적 사고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왜 창의적 사고를 높여야 하는지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통해서 독서활동의 중요성이라든지 토의 수업의 중요성 등을 스스로 적어 넣으며 강의식 수업보다는 모둠별 집단 지성의 힘을 빌어 창의적 사고 역량에 관한 관심도를 높였다.

  이후 융합독서활동은 3D펜을 이용한 만들기 수업이 이루어졌다. 3D펜에 대한 체험을 하고 싶어서 독서교실을 신청을 한 학생들이 많기에 체험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었고, 이후 수업이 끝난 후에도 에펠탑 등을 완성하여 오후까지 남아서 마무리를 하고간 학생들이 있을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facebook
twitter
kakao
목록
인쇄하기